본문 바로가기
IT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1분안에 쉽게 연결하는 방법과 RSS등록,사이트등록까지 한방에 하는법!

by 만능 정보통 2020. 9. 30.
반응형

구글서치콘솔 1분만에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하시게 된다면 당연히 자신의 블로그가 사이트에 노출되기를 원합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는 자동적으로 노출이 되지만 다음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직접 수동으로 연결해야 노출이 됩니다. 여기서 가장 노출이 되면 유리한 웹사이트는 어디일까요? 네이버, 다음, 구글, 줌, 빙, 야후 등 많은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당연히 네이버, 구글으로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 RSS등록 그리고 사이트 등록까지 한 번에 쉽게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HTML코드로 직접 수동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중반에 티스토리에서 이러한 불편한 점을 다소 개편하여서 편하게 만들었습니다. 

플러그인으로 구글서치콘솔등록하기

▼좌측 메뉴를 보시게 되면 플러그인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플러그인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메뉴

▼하단으로 쭉 내려서 보시게 되면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 창이 보이실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손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좌측에 있는 계정 연결하기를 클릭하시게 되면 잠시 후 사진과 같은 연결 되었습니다.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구글서치 콘솔에 티스토리블로그가 연결이 된것입니다. 

티스토리 서치콘솔 계정연결하기

 

▼올바르게 등록이 되었다면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서치콘솔 바로가기 창을 눌러서 서치콘솔 사이트로 이동해서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 및 확인을 하러 가주시면 됩니다.

적용,서치콘솔 바로가기창

▼ 전체 플러그인을 보시게 되면 구글서치 콘솔이  우측 상단에 사용중이라고 나와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구글서치콘솔창을 눌러서  "Google Search Console에 블로그가 올바르게 등록되었습니다.  (바로가기)" 눌러서 서치콘솔 사이트로 이동해줍시다.

구글 서치콘솔

▼좌측 메뉴에서 sitemaps을 클릭해주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구글사이트맵

▼아래와 같은 사진을 보게 되면 아래 티스토리가 구글 서치 콘솔에  제대로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집고 넘어가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따로 다운로드하여서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되었는데 2020년 4월 27일 기준으로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이 되게 티스토리 운영자님께서 불편한 점을 개선하였습니다.!  (정말 번거로운 작업이었는데 이렇게 자동으로 되니 정말 편한 거 같군요!) 

아래 보시면 제출된 사이트맵 에보시면 상태창에 성공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출력이 된다면 제대로 사이트맵과 서치 콘솔이 등록이 되어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Sitemap은 무엇일까요? 사이트맵은 특정 사이트 및 블로그 내부의 웹페이지 주소들을 포괄하여 정리한 목록입니다. 검색엔진이 자신의 블로그의 문서를 수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사이트 등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해야 될 거 같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등록

구글 서치 콘솔 RSS 등록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 rss 등록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고 쉽습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rss" 입력을 하시고 제출만 하시게 되면 끝입니다. 아주 간단한 작업이긴 하나 티스토리를 운영하시게 된다면 꼭 등록해야 되는 중요한 작업이니 잊지 마시고 rss 등록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rss등록

▼제출을 누르시게 되면 몇 초 후 아래와 같이 rss 가 등록이 성공되었다고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rss  /sitemap.xml  두 개다 상태창이 성공으로 바뀌게 되면 구글 서치 콘솔,RSS등록은 이것으로 끝이 난것입니다. 

rss등록 성공

오늘은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이렇게 가이드라인이 있으면 1분안에 쉽게 등록 하실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구글서치콘솔 등록과 사이트맵 등록하는 게 정말 손이 많이 가는 번거로운 작업이었으나 올해 새롭게 개편되면서 간단하게 등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