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검색등록 1분만에 등록하기 메타태그 플러그인사용

by 만능 정보통 2020. 10. 2.
반응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포털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여야 하는데요  가이드라인이 없으면 쉽게 하기 힘들지만 본문 글을 참고하시면 정말 간단하고 쉽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 RSS등록 -> 사이트맵 등록 순서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네이버회원가입을 하신 뒤에 사이트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최대해 100개 사이트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고 오른쪽 화살표 방향을 누르시면 사이트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하기

▼네이버 티스토리 사이트 소유확인

우선 HTML 파일 업로드, HTML 태그가 있는데 티스토리는 HTML 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아서 HTML 태그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1.우선 HTML 태그를 선택하신 다음 아래 메타태그를 복사해주세요.

2. 복사한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html 편집창으로 와서 <head>에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메타태그 플러그인으로 손쉽게 등록

3. 소유확인 버튼 클릭 하기.

예전에는 이렇게 HTML 편집창에서 설정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단점이 발생합니다. 스킨을 바꾸시게 되면 HTML에 입력한 코드가 리셋되기 때문에 따로 메모장에서 복사해서 옮겨놓고 스킨을 바꾸고 나서는 다시 헤드 부분에 입력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메타태그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되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소유권 코드를 등록하고 쉽게 관리 할수 있습니다. 위에서 단점으로 말한 스킨을 변경할 때 매번 HTML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지 않아도 메타태그 플러그인에 한 번만 등록하게 되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타태그 플러그인으로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권 등록하는 방법

플러그인에 들어가서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찾아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메타태그 플러그인

▼ 메타 태그 추가를 선택하시게 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아까 받아놓은 사이트 소유 확인  HTML 태그를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317c5f07f9831d4b5c606f****************" /> 이런 식으로 HTML 태그 코드가 있으면 

1. name선택 하시면 됩니다.  받으신 html 태그 코드를 아래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2. naver-site-verification 입력

3. 317c5f07f9831d4b5c606f**************** 입력 

이렇게 순서대로 그림과 같이 입력하시고 변경사항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확인 창으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 클릭  

메타 태그 등록

정상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메타태그에 입력이 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사이트 목록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와, 등록일이 나왔으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완료

네이버 RSS등록과 사이트맵 등록 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 되었다고 해서 다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노출을 하고 네이버 로봇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RSS등록과 사이트맵 등록을 하셔야 됩니다.  이것도 간단한 방법이니 차근차근 따라서 해보시면 됩니다. 

아까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요 왼쪽 메뉴에 보시게 되면 다양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요청 -> RSS 제출을 클릭 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RSS URL 입력 하는 칸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rss를 붙여서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rss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제출된 RSS 란에 자신의 주소가 등록된 것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만약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자신의 주소를 공백 없이 다시 한번 입력하시면 됩니다.

rss주소가 정상적으로 등록 되었음.

▼마지막으로 사이트맵만 등록하시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할것은 다등록 한 것이 라거 볼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 클릭 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주소창에 sitemap.xml이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알 면도 움이 되는 Tip 예전에는 사이트맵 같은 경우에는 외부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작업을 해야 됐었는데 이러한 불편 사항을 티스토리 관계자들이 티스토리 내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되도록 패치를 하여서 2020년 5월 후에는 이렇게 편하게 사이트맵을 만들지 않고 제출만 하시면 되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sitemap.xml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제출된 사이트맵에 자신의 주소가 등록된 것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이것으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네이버 로봇이 원환 한 글 수집을 하기 위해서 RSS와 사이트맵 등록까지 모두 완료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모든 등록이 끝났다고 해서 네이버 검색 로봇이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바로 수집해 가지는 않습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되면 자연스럽게 수집을 하게 됩니다. 보통 하루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정상적으로 수집을 해가고 노출이 됩니다.   대령 검색엔진 사이트에서는 구글도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구글 노출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수고하셨습니다.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1분안에 쉽게 연결하는 방법과 RSS등록,사이트등록까지 한방에 하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하시게 된다면 당연히 자신의 블로그가 사이트에 노출되기를 원합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는 자동적으로

healthhapp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