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1분만에 하는 방법

by 만능 정보통 2020. 10. 3.
반응형

티스토리연동

안녕하세요? 오늘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방문자 분석은 필수 중에 필수 겠죠? 처음 시작하시거나 아직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하여서 수익이 없으신 분들은 등록을 아직 하지 않으신 분들도 많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를 등록하기 전에 구글 애널리틱스란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보고 갈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란 무엇일까요?

Google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웹 분석은 다른 데이터로 수행됩니다. 몇 번 방문했는지, 보기, 컴퓨터, 모바일 액세스 속도, 연결된 장치, 사용된 브라우저 유형 등 다양한 정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는 몇 명의 사람이 방문할까요?  
내 블로그에서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연령은 몇살이 가장 많을까요?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방문률은 어떻게 될까요?
어떤 카테고리 버튼을 가장 많이 눌렀을까요?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평균 체류 시간은 몇 분일까요?  

이러한 궁금한점을 한 번에 해결해줄 수 있는 분석 플러그인이 애널리틱스라고 생각해주면 이해하기 편하실 거 같습니다. 그리고 무료라는 점이 가장 좋은 장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무료 서비스인데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우선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무료 계정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구글계정은 당연히 있어야 되겠죠? 아래 무료로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새 계정 이름을 정한뒤 하단에 있는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새 계정 이름은 보통 구분하기 편하도록 블로그명이나 블로그 주소로 등록해놓으시면 나중에 관리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게 되면 측정하려는 대상 옵션에서 웹 사이트 메뉴를 클릭해주시고 하단에 다음 버튼을 눌러서 다음 창으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 전부 웹사이트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웹사이트를 측정하기 옵션 클릭

속성 설정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순서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 웹사이트 이름: 운영하는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의 이름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2. 웹사이트 URL : 웹사이트 URL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는 https로 입력 해주시고 다른 웹사이트는 http 인지 https인지 확인하신뒤 변경 하여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

3. 업종 카테고리/ 보고 시간대 :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맞는 카텍 고리를 선택해주시면 되고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입력 하셨으면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계정만들기 속성 설정창

▼만들기를 누르게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 서브 시 약관 계약에 동의를 다 하시면 됩니다. 언어 설정은 대한민국으로 바뀐 뒤 동의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체크 동의

▼ 동의를 하시게 되면 좌측 상단에 추적 ID를 발급 받게 되시게 됩니다. 아래그림처럼 추적ID 발행되었다면 애널리틱스 연동은 이제 거이 다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HTML 편집 설정에서  아래 코드들을 복사해서 head구간에 넣을 수도 있지만 이보다 더 간편한 방법으로  연동을 시켜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모바일 웹스킨으로 접속하는 방문자에 대한 통계는 잡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되면 모바일 웹 접속자에 대한 통계까지 분석이 되니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추적ID설정

전체 플러그인 메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등록하셔서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등록해서 사용 중이라고 나오지만 플러그인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이 보이실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사용중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창을 보시게 되면 추적 ID 입력하시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등록 후 발급받은 추적 ID를 입력하시고 적용 버튼을 누르게 되시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추적id 설정 방법

이렇게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이 완료된 것입니다.  모바일 웹 접속자에 대한 통계까지 분석이 되는 세팅이 완료된 것이죠.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후에는 바로 통계가 잡히지 않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분석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0/02 - [IT]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검색등록 1분 만에 등록하기 메타태그 플러그인 사용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검색등록 1분만에 등록하기 메타태그 플러그인사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포털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

healthhapp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