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 미용

셀프 치석 제거기 주의사항 및 셀프로 치석 제거하는 방법

by 만능 정보통 2021. 8. 1.
반응형

좋아하는 사람이 치아에 무언가를 묻은 채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보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밥을 먹다가 이빨에 끼인 고춧가루도 이쑤시개로 제거할 수 있는데 치석이라고 생각하면 싫어할 정도다.

그래서 확인했습니다. 평소 양치질과 치실을 자주 사용하는데  셀프 치석제거기를 사용하지 않고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사실 양치질만 잘하면 어느 정도 플라그를 제거할 수 있다. 반면 치석은 단독으로 칫솔질하기 어렵다.

스스로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체크하시면 치아관리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셀프 치석 제거기 사용전 펙트 체크

셀프치석제거기
셀프-치석제거기-주의사항-치석제거방법

치석의 원인

정기적으로 올바른 양치질을 한다면 음식물 축적으로 인한 플라그가 나타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칫솔이 닿지 않는 공간에 있는 플라그는 쉽게 제거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타액 속의 석회질과 결합하여 치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치태 치석을 예방하는 양치질

거칠고 단단한 치석 자체가 잇몸을 자극하고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치석이 세균성 플라크의 온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치석은 치태가 쌓이기 쉬운 곳으로, 잇몸 염증이 언제든지 시작될 수 있는 곳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입안의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염증을 일으키기 쉽고 치주염 및 기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노란색에서 갈색의 치석은 일반적으로 아래 앞니(설측)와 위 어금니(협측) 근처에 축적됩니다. 침샘에 가까운 부위, 치아의 고르지 않은 표면, 잇몸 아래 또는 치아 사이에도 남을 수 있습니다.

 

치석 제거 방법

치석이 형성되면 치태가 치석에 쉽게 달라붙어 잇몸 염증의 진행을 가속화합니다. 당연히 치과를 방문하여 이를 닦고 치석과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바쁜 현대인의 경우 집에서 셀프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칫솔로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면 치아와 잇몸을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양치질을 철저히 하지 않으면 치아 사이에 음식, 박테리아 및 기타 이물질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후 치아에 잔해가 남아 있으면 세균이 잔해를 먹고 치아 사이에서 자라게 됩니다. 박테리아가 자라면서 치아를 덮게 됩니다. 사람들은 이를 치태 또는 치태라고 부릅니다.

세균막이 치아에 붙으면 치석이 되어 딱딱해집니다. 양치질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됩니다. 또한 축적된 치석은

 

치아와 관련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치석으로 인한 가장 흔한 치주질환은 세균과 세균이 치아 사이의 공간을 통해 잇몸 속으로 침투하여 치아를 단단히 고정하고 있는 잇몸이 붓고 염증이나 고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치주질환이 악화되면 음식물을 씹을 때 통증이 나타나며 잇몸이 약해지고 치아가 흔들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석을 제거하고 치석을 제거합니다.

치석을 셀프로 제거하는 9가지 방법

치아관리셀프스케일링
셀프스케일링-치아관리-치아세정기

하지만 치과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때 온라인 쇼핑몰에서 셀프로 치석제거를 판매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전문가들은 셀프로 치석제거 팁이 매우 날카로워서 잇몸이나 치아 사이가 베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일반 시민들이 치석인지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렵다는 우려도 내비쳤다. 하지만 전문가들도 우려하는 셀프 치석제거기를 사용하지 않고 집에서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1. 치실 사용

치석이 오래되고 딱딱해지기 전에 양치질로 고칠 수 없는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의 긴 음식물을 닦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가 고르지 않게 배열되어 있는 경우 칫솔이 닿지 않는 부위가 있을 수 있으며, 임플란트를 식립 한 후에도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열 교정의라면 치실 대신 치간 칫솔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에 끼인 음식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2. 셀프 치석제거기 사용 x (워터픽)

최근에는 가는 실을 이용하여 치아 사이의 음식물을 제거하는 치실 외에도 물집 이를 이용하여 치아 사이의 음식물을 제거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워터픽의 장점은 두 손으로 직접 치아 사이를 긁는 것보다 음식을 꺼내기가 더 쉽다는 점이다. 워터픽은 수압을 이용하여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으며, 치실 통증이나 잇몸 출혈을 예방할 수 있어 치석 제거 및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치실이 닿지 않는 구석까지 쉽게 닿을 수 있어 치석 예방 및 제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3. 딸기(비타민 C 많이 함유된 과일) 사용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새콤달콤한 딸기를 먹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입니다. 딸기에는 치석을 예방할 수 있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합니다.

원래 치아에 붙은 치석을 부드럽게 만들어 제거하기 쉽습니다. 딸기를 먹지 않더라도 딸기를 따로따로 잘라 치석가 덮인 곳에 10분 이상 올려 두었다가, 딸기의 산성 성분 때문에 치석를 벗겨주세요. 이때 치실, 물집, 칫솔 등을 이용하여 치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레몬

치석 레몬

레몬은 구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산성이며 항균작용이 있어 치석으로 치아를 소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적당량을 사용하면 치아의 노란색을 제거하고 구취와 구강 감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요소

물 1/4컵

레몬 1/2개

그것을 만드는 방법

물을 데우고 레몬을 넣으십시오.

사용하는 방법

하루에 한 번 레모네이드로 1분 동안 입을 헹굽니다.

 

5. 식초 사용

식초는 티트리 오일과 같은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양치질할 때 식초와 구강청정제를 1:1 비율로 섞어주면 치석을 동시에 제거하고 다른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양치질 외에 식초를 칫솔 자체에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양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소금

치석

소금물로 가글 하는 것은 고대부터 치석, 세균, 구취를 제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소금에는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어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고 감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소

물 1컵

소금 1톤

그것을 만드는 방법

물에 소금을 넣고 철저히 희석하십시오.

사용하는 방법

준비한 소금물로 1일 2회 2분씩 가글 합니다.

 

 

7. 티트리 오일 사용

살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여 치석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 차나무는 오랫동안 지역 주민들에게 염증이 퍼지지 않도록 찰과상을 치료하는 약으로 대량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 티트리 오일은 피부 피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피부 트러블 케어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티트리 오일은 피부와 염증에 좋으며 치석 제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양치질을 할 때 티트리 오일을 구강청결제 컵에 2~3방울 떨어뜨린 후 양치합니다.

 

8. 베이킹 소다 사용

타타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로 양치질하는 것은 플라크를 제거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치아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치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pH가 높아 입안의 pH 균형을 잡아주고 치아 표면 손실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소

물 1컵

베이킹 소다 1톤

만드는 방법

물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완전히 희석하십시오.

사용하는 방법

치아를 부드럽게 문지르고 물로 철저히 헹굽니다.

 

9.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구강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구강 건강을 개선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항염 및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코코넛 오일은 잇몸에서 치석과 항균 특성을 제거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요소

물 1/2컵

코코넛 오일 1톤

그것을 만드는 방법

따뜻한 물 반 컵에 코코넛 오일을 넣으십시오.

사용하는 방법

따뜻한 물과 코코넛 오일로 가글 하기.

필요한 경우 면봉을 적시고 잇몸을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치석을 예방하는 방법

플라그와 치석이 치아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한 번 치실을 사용하고 하루에 두 번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양치질만 하세요. 또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치아와 잇몸 청소는 구강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바꾸면 치석이 치석에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설탕, 전분 및 산성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이들이 치아에 달라붙는 것으로 생각되는 식품의 섭취를 줄이면 치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음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스킷, 케이크, 사탕

빵, 감자 칩 및 일부 말린 과일

청량음료 및 스포츠 음료

감귤 주스 , 탄산음료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음식에는 치아에 치석을 쌓이게 하는데 좋은 설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상적인 습관은 건강한 치아, 잇몸 및 구강의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 실천 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하나하나씩 노력한다면 건강한 치아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셀프 치석제거기 , 셀프 치석제거 , 구강세정기 , 치석제거기 , 휴대용 구강세정기 , 셀프 스케일링 , 물 치실 , 치아관리 , 치약 , 치아세정기 , 잇몸병 ,잇몸병(치주염또는풍치)은먹는약으로고칠수있나요? ,잇몸병/시린이 ,잇몸병을아시나요 ,새로운잇몸병치료 ,충치로인한통증과잇몸병으로인한통증은어떻게다른가요? ,치주질환(잇몸병)이란? ,잇몸병종류 ,잇몸병증상 ,고양이잇몸병치료법 ,당뇨잇몸병 ,잇몸병치주질환 ,잇몸병치료 ,잇몸병에좋은음식 ,잇몸병약 ,전자담배잇몸병 ,잇몸병원인 ,잇몸병

 

2021.07.29 - [건강 과 미용] - 초파리 퇴치법 생기는 이유 및 트랩 만들기

2021.07.26 - [건강 과 미용] - 화농성 한선염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2021.07.26 - [건강 과 미용] -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원인 및 해결방법

2021.07.26 - [건강 과 미용] - 엉덩이 종기 연고와 원인 치료방법

2021.07.24 - [건강 과 미용] - 다래끼 째기 주의사항 필독!

2021.07.18 - [건강 과 미용] -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2021.07.16 - [건강 과 미용] - 발톱 들렸을 때 대처 및 원인과 관리 방법

2021.04.27 - [건강 과 미용] - 풍치 증상과 풍치 치료하는 방법 도움되는 음식들

2021.05.18 - [건강에 대한 모든 것! FOOD] - 늘보리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2021.02.27 - [건강 과 미용] - 점 빼고 재생테이프 (메디폼, 듀오덤, 이지덤) 사용법 및 재생크림 총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