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 미용

종아리쥐나는이유 원인 및 해결방법

by 만능 정보통 2021. 7. 26.
반응형

다리 경련은 의학적으로 "국소 근육 경련"이라고 합니다. 다리에 쥐가 나면 원하는 대로 근육이 뻣뻣해지고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증상은 보통 몇 초에서 몇 분까지 지속되며 종아리 쥐가 풀리고 난 후에도 계속 욱신거리고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종아리 쥐 나는 가장 큰 이유는 칼슘, 마그네슘 및 기타 미네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다리 경련의 주요 원인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칼슘과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미네랄이 부족하면 비정상적인 근육 수축을 일으켜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도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땀을 통해 미네랄이 손실되어 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 설사가 있는 사람도 쥐에 걸리기 쉽습니다. 알코올과 카페인의 이뇨 작용으로 수분 손실과 미네랄 결핍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아리쥐나는이유-해결방법
종아리쥐나는이유-해결방법-원인

-추운 날씨에 근육 수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추운 날씨는 또한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날씨에 오랫동안 자세를 유지하면 근육이 퇴화하고 혈관이 수축합니다. 그 결과 혈액 순환이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관련 영양소가 체내로 흡수되지 않아 근육 경련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경련이 있을 때 통증이 있는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근육을 천천히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마사지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근육을 천천히 스트레칭하고 마사지한다

발바닥에 쥐가 나면 발 뒤쪽으로 당기는 등 경직된 근육의 반대 방향으로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할 수 있다. 다리에 쥐가 나면 다리를 곧게 펴고 한 손으로 무릎을 누르고 한 손으로 천천히 발가락을 구부려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한다. 자고 일어났을 때 근처에 벽이 있으면 발바닥으로 벽이나 바닥을 세게 누르십시오. 주변에 사람이 있으면 발로 밟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종아리쥐나는이유 원인

1. 임신

종아리 경련을 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임신입니다.

실제로 산모의 약 4분의 1이 수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근육 수축 및 근육 경직을 경험합니다. 이는 발과 같은 부위에서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지만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습니다.

2. 대퇴 신경통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경우 임신 중에 발생한다고 하지만 급격한 체중 증가 중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비만으로 인한 체중 증가는 골반인대를 통과하는 신경에 ​​압력을 가하게 되는데 저림이나 급격한 근육 수축은 경직을 유발한다.

3. 칼슘 결핍

근육 뻣뻣함이나 경련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칼슘 함유 식품의 지속적인 섭취로 인한 체내 칼슘 손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양 결핍입니다.

4. 마그네슘 결핍

마그네슘은 인체의 필수 성분 중 하나로 근육 수축에 관여하기 때문에 눈꺼풀 떨림을 호소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나쁜 습관

최근 며칠간 주위를 둘러보면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의자에 다리를 꼬고 앉는 경우가 많아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각종 질병, 특히 정맥순환 장애를 일으키고,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붓기, 뻣뻣함, 경련이 자주 나타난다면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는지 확인하고 고치도록 한다.

근육경련자다가종아리쥐나는이유
종아리쥐나는이유-종아리근육경련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쥐"는 종아리 근육의 갑작스러운 뻣뻣함과 통증, 자고 있을 때 갑작스러운 경련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어나거나 걷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종아리 통증이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몇 초에서 수십 분 동안 지속되는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이 근육 경련의 가장 흔한 증상이며, 어떤 경우에는 경련과 함께 피부 아래로 튀어나온 근육 조직 조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양한 근육의 이러한 갑작스럽고 무의식적인 수축을 근육 경련(쥐)이라고 하며 종종 종아리와 허벅지 근육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복부, 팔, 손, 발에 경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은 경미하거나 심각할 수 있으며 심한 참을 수 없는 통증과 근육 마비가 수반됩니다. 발병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고 몇 초에서 몇 시간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집니다.

 

가장 흔한 골격근 경련은 종아리, 허벅지 및 아치입니다. 격렬한 신체 활동과 관련된 경련은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움직이지 않거나 이완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 40%의 경우 근육통이 너무 심하여 경련을 일으킨 근육을 포함하여 사지 전체를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심한 경우 근육통이 사라지는 데 일주일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야행성 다리 경련, 수면 중 다리 경련은 수면 중에 매우 흔하며 드물게 휴식 중에 발생합니다. 경련이 끝난 후에도 근육통이 여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야행성 다리 경련은 노인에게 더 흔하며 밤에 운동하는 십 대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밤에 다리 경련은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심할 경우 우울증과 불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틱의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합니다.

 

근육 경련은 근육 손상, 전해질 결핍(예: 저나트륨혈증, 저칼륨 혈증 또는 저 마그네슘 혈증), 저산소증, 알코올 중독, 고온 변화에 대한 노출 및 탈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후기, 신장 질환, 갑상선 질환, 하지 불안 증후군, 정맥류 또는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 또는 합병증일 수 있습니다. 젖산 축적 외에도 이뇨제, 지속성 베타 작용제, 고지혈증에 대한 스타틴, 골다공증에 대한 랄록시펜(Evista)이 다리 경련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스타틴의 경우 약 10-25%에서 근육경련을 일으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운동, 걷기 또는 신체 활동 중에 다리와 발의 낮은 혈류로 인해 이 부위에 경련성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경련이 일어났을 때 당황하지 말고 가벼운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경련이 일어난 쪽을 5분 정도 걷거나 서 있다. 따뜻한 목욕이나 샤워가 도움이 된다. 이것은 즉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근육 경련이 사라진 후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이부프로펜과 같은 항염증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근육 긴장과 경련을 일으키는 운동을 피하거나 제한하는 것입니다. 운동 전 워밍업도 매우 중요합니다. 워밍업에 실패하면 근육 긴장과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중에는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우리 몸은 더 많은 물을 소비하므로 운동 중에 마시는 물의 양을 늘려야 합니다.

 

야간 다리 경련은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부족하여 발생합니다.

근육 섬유의 구성 요소는 액틴과 미오신이 수축하고 이완할 수 있도록 충분한 ATP 공급이 있어야 하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ATP 형성과 젖산 축적이 방해되어 근육 경련이 발생합니다. 야간 다리 경련의 경우 비타민 B와 미네랄이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 경련은 일반적으로 무해하며 대부분의 경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육 경련이 심하거나 빈번한 경우 야간 다리 경련이 수면에 영향을 미치거나 스트레칭이 개선되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읽어보면 좋은 정보글▼

2021.07.26 - [건강 과 미용] - 엉덩이 종기 연고 와 원인 치료방법

2021.07.24 - [건강 과 미용] - 다래끼 째기 주의사항 필독!

2021.07.24 - [건강 과 미용] - 눈다래끼전염 여부 다래끼빨리낫는법

2021.07.23 - [건강 과 미용] - 다래끼 옮나요 전염 과 원인 및 치료법

2021.07.18 - [건강 과 미용] - 콜린성두드러기 원인과 증상및 치료방법

2021.03.01 - [건강 과 미용] - 급똥참는법, 지압 장문혈/인중혈/상양혈 (설사 참는법) 꿀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