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 미용

다래끼 옮나요 전염 과 원인 및 치료법

by 만능 정보통 2021. 7. 23.
반응형

눈꺼풀이나 눈 주위가 붉어지고 부어오르면 다래끼를 의심해야 합니다.

흔한 질병으로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다.

다래끼가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옮길까 걱정할 수 있지만 다행히 전염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전염성 각결막염', '아폴로 병' 등 바이러스에 의한 안질환과 달리 '포도상구균' 등 세균 감염이 원인이기 때문이다.

눈꺼풀에는 눈물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기름을 배출하는 땀샘이 있습니다.

기름이 축적되고 모공이 막히고 박테리아에 감염되면 땀샘에 염증이 생깁니다.

 

눈 주위가 붉어지면서 가려움증과 통증이 나타나고 고름이 차면서 동그란 덩어리가 남습니다.

다행히 집에서 온찜질을 하면 다래끼 증상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1일 2~3회 10분씩 10분씩 눈에 온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후유증을 피하기 위해 안과 전문의가 점안액이나 연고를 처방해야 합니다.

다래끼가 자주 나는 경우 밤에 "눈꺼풀을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 예방을 위해 뜨거운 타월을 눈에 대고 5분간 열을 가해 모공을 연 후 생리식염수를 적신 멸균 면봉으로 속눈썹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냅니다. 

다래끼옮나요
다래끼옮나요-원인-치료방법

다래끼 옮나요??

시력에 지장을 주지는 않으나 환부가 부어오르면서 일상생활에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가 좋지 않은 날이 늘어나고,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사람들이 외출할 시간이 많아지면서 다래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다래끼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어떤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지만 정확히 다래끼가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많은 경우에

다래끼는 전염성이 있습니까?

다래끼는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 또는 자이스 땀샘의 급성 세균 감염입니다.

한편, 마이봄샘의 입구가 막히면 피지가 눈꺼풀판과 주변의 연조직으로 분비되어 다래끼라는 비감염성 염증성 질환에서 급성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내부와 외부의 다래끼는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가장 흔한 병원체는 황색 포도상구균입니다.

안쪽 다래끼는 바깥 다래끼보다 깊숙이 위치하고 결막에 황색 농양 반점이 나타납니다(눈꺼풀을 열었을 때 붉은 점막 조직이 보일 수 있음).

 

염증 초기에는 경결이 만져지지 않고 눈꺼풀이 약간 불편하며 눌렀을 때 약간의 통증이 있다가 점차 진행됩니다.

안구 다래끼는 바이러스 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콩 다래끼처럼 타인에게 전염되지 않으며 세균에 의한 다래끼와 다래끼도 있습니다.

 

다래끼의 원인은 반드시 세균의 존재가 아니라 내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다래끼는 결막염으로 쉽게 오인될 수 있는데 결막염과 다래끼의 차이는 눈이 부어오르면 눈이 충혈되고 충혈되며 눈의 점액이 매우 심각하다는 점입니다.

 

결막염은 다래끼와 달리 특정 부위에 집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성 질환이므로 유행성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눈다래끼옮나요다래끼전염
다래끼-전염

다래끼를 치료하는 방법

다래끼는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더라도 대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는 질병입니다.

염증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집에서 40~45도 미지근한 물주머니를 4~6회 사용하여 하루 4~6회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래끼를 짜면 염증이 주변으로 퍼져 증상이 더 오래 지속되거나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손으로 고름을 직접 짜서는 안됩니다.

 

통증을 빨리 완화하기 위해서는 안과에 내원하여 항생제 안약, 연고 등의 치료를 받고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고 고름이 가득 찬 경우에는 안과의에게 진찰을 받은 후 절개 부위를 통해 고름을 긁어야 할 수도 있으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눈가를 소독한 후 마취를 한 후 다래끼가 있는 곳을 절개하여 염증을 긁어냅니다.

치료 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약 2시간 정도 아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관리를 위해 처방 안약을 점안해야 합니다.

렌즈 착용 시 각막미란, 급성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 등이 발생하여 다래끼의 회복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렌즈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각막 상피가 떨어져 나와 통증과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각막미란은 콘택트렌즈 사용 부작용 중 하나로 눈 각막의 저산소증에 의해 발생한다.

 

다래끼를 예방하는 방법

다래끼는 일반적으로 포도상 구균 감염입니다

눈꺼풀의 기름샘 입구가 막히거나 막혀서 발생하므로 눈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기르고, 눈을 자주 비비지 않도록 하여 눈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더러운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는 것이 다래끼의 가장 큰 원인이자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다래끼의 원인으로 지목되기 때문에 몸 상태를 관리하는 것도 안구 다래끼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정기적인 관리를 받고 다크서클이 자주 나타난다면 눈꺼풀의 기름샘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원인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성은 아이 메이크업과 소프트 렌즈를 자주 착용하기 때문에 여성의 다래끼 발병률은 남성보다 약간 높습니다.

따라서 눈을 붙인 후에는 반드시 아이 메이크업을 지우고, 소프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세척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특별한 날이 아니면 착용하지 마십시오.

 

아이 메이크업 후 렌즈를 착용하면 렌즈가 오염되거나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아이 메이크업 전에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보존제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매일, 2~3일에 한 번 또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021.07.22 - [건강 과 미용] - 미각성 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2021.07.18 - [건강 과 미용] - 콜린성두드러기 원인과 증상및 치료방법

2021.07.16 - [건강 과 미용] - 발톱 들렸을때 대처 및 원인과 관리 방법

2021.06.07 - [건강 과 미용] - 여자 사타구니 멍울 원인과 예방 대처방법 ( Y존 멍울)

2021.06.06 - [건강 과 미용] - 무릎 물참 증상 원인 예방 및 대처방법 총정리

2021.03.01 - [건강 과 미용] - 급똥참는법, 지압 장문혈/인중혈/상양혈 (설사 참는법) 꿀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