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 미용

발톱 들렸을때 대처 및 원인과 관리 방법

by 만능 정보통 2021. 7. 16.
반응형

발톱의 정의와 기본상식

인간의 발톱은 피부에 붙어 있으며 뼈가 아닌 피부에서 자랍니다. 뼈에서 직접 자라는 동물의 발톱에 비해 동물의 발톱에 비해 내구성이 약하고 맞지 않는 신발에 충돌이나 변형에 의해 파손되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손톱에 비해 발톱은 쓸모없고 문제를 일으킬 뿐입니다. 그러나 손톱과 마찬가지로 발톱도 발가락 아래의 장기를 보호하는 갑옷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가락이 딱딱하고 무거운 것을 만지면 발톱이 갈라지거나 피가 나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발톱들렸을때-대처방법
발톱들렸을때-대처방법

 

인간의 발톱은 동물의 발톱과 발굽처럼 각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먹이의 살를 찢는 사자의 발톱, 나무를 찢는 곰의 발톱, 땅을 찢는 말굽에 비하면 인간의 발톱은 정말 연약하다. 사람의 발톱은 위조해도 강해지지 않고 부러질 뿐입니다. 발레리나의 발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발톱은 손톱보다 손상되기 쉬우므로 실수로 가구를 부러뜨리거나 발가락에 물건을 떨어뜨리는 일이 매우 흔합니다.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말고 빨간약 등 소독제를 발라 감염을 예방하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거즈가 심하게 손상되지 않는 한 거즈를 소독하고 사용하십시오. 정말 심하게 부서진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발톱이 부러졌는지는 모르겠지만 발톱이 부러지고 상처에 체액이나 고름이 스며들기 시작하면 세균 감염이 진행되고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아프거나 몸이 좋지 않으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십시오.

 

사소한 일로 병원이 돈을 갈취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의사로서도 발톱 같은 걸로 바가지 씌우기도 힘들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에도 수술받는 사람이 고통스러울 뿐, 의사 입장에서 수술 자체는 마취 후 발톱 잘라서 뽑고 끝이기에 비쌀 수가 없다.

 

병원에서 잘라야 한다고 말한다면, 그만큼 심각하다는 상태라는 것이니 믿고 수술받자.

운이 좋으면 부딪쳐서 피멍이 들어도 빠지고 다시 날 수도 있지만 가급적 병원에 가자. 방치하면 살살 눌러도 매우 아프다.

발톱 들렸을 때 

우리 몸에서 평소에 가장 많이 쓰는 부위를 꼽으라면 단연 손과 발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이 중 손가락과 발가락은 특별히 쓸모가 많아 다칠 위험 또한 높은 게 사실입니다.

손가락은 물건을 만지거나 들어올릴 때 다치기 쉽고 발가락은 돌부리에 차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밟혔을 때도 충격을 받게 되는데 손톱과 발톱은 여러 존재 이유가 있지만 바로 이런 위험에서 손끝과 발끝을 보호하는 큰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큰 충격이 가해지거나 무좀 등의 질환을 앓게 되면 손톱과 발톱이 들려 빠지려고 할 때가 간혹 생기는데 이 경우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하면 2차 감염으로 인해 상처가 낫는 것도 지연될 뿐 아니라 심각한 손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발톱들렸을때병원
발톱들렸을때-대처하는법

발톱이 들렸을 때 대처법

발톱을 들어 올려서 약간의 충격을 줘도 떨어지려고 하면 성급하게 뽑을 때도 있지만 이 성급한 움직임은 좋지 않다.

올라간 발톱은 발톱 끝의 뿌리가 죽었는지 아닌지에 따라 뽑을지 말지를 결정하는데, 자진해서 진단하는 것은 뽑기 쉬운 잘못된 행동 중 하나입니다.

 

발톱 밑에 있는 살는 생각보다 부드럽기 때문에 세게 당기면 피부가 손상되고 외부에 노출되어 세균 감염 및 더 큰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올라간 발톱을 먼저 소독하고 비상시 멸균 거즈와 반창고로 드레싱을 한 다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테이프는 나중에 발톱을 찢을 것이기 때문에 거즈와 붕대를 발톱에 직접 사용하십시오.

반창고를 붙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병원에 내원하면 발톱 끝이 죽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올라간 발톱을 제거하거나 그대로 두고, 감염 예방을 위해 소독 치료 후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올라간 발톱의 관리가 가장 중요한데 물에 닿거나 젖게 되면 곰팡이나 세균에 감염되어 발톱이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생겨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독은 주기적으로 해야 하지만 특히 물과 접촉한 후에는 시간이 없더라도 세심하게 소독해야 2차 감염을 줄일 수 있다.

매번 병원에 갈 필요는 없지만 염증이 있으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고 살가 찰 때까지 물을 멀리하고 하루에 한두 번 소독제로 소독하는 것이 좋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통증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점차 줄어들고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되며, 한 달에서 한 달 정도 지나면 새로운 피부가 돋아나고, 언제라도 발톱이 빠질 것 같은 소리가 난다.

 

발톱을 뽑을 때 외적인 힘을 가하는 것은 좋지 않다. 살 때문에 발톱이 빠질 것 같으니 조심히 관리하고 저절로 떨어지도록 놔둬야 한다.

 

발톱이 완전히 제거되면 안쪽에 새로운 발톱이 자라게 되는데 이때 손으로 만지면 발톱이 자라면서 퍼지면서 세균이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므로 더 많은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도 발톱 재생 과정에서 자극을 받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하이힐이나 꽉 끼는 신발은 피하고, 안장이나 운동화를 신어서 발을 편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는 각질화 과정을 거치며 새로운 세포가 자라면서 오래된 세포는 탈락합니다. 손톱은 각질화 과정을 통해 자라는 오래된 세포로도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의 성장 속도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약 0.13mm이며 발톱의 성장 속도는 손톱보다 2~3배 더 느립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발톱 하나가 완전히 자라는 데는 1년에서 1년 반 또는 그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정형외과
깨끗한발톱-관리법

 

발톱 관리 하는방법

 

발톱을 깎지 않고 발톱을 깎을 때는 손톱깎이 대신 줄이나 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잘린 발톱이 강한 충격을 받아 날카로운 칼날을 받으면 끝이 붉어지고 멍이 들고 부러지거나 부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청소 도구의 청소는 필수이지만 손톱 가위, 줄 및 기타 도구에 남아있는 박테리아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이 무좀이 있는 경우 개인용 손톱 청소 도구를 준비하여 퍼짐을 방지하고 공중 화장실에서 손톱깎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주위의 케라틴은 지지 역할을 하고 발톱의 건강한 성장을 보호합니다. 큐티클을 물에 담갔다가 가위로 과도하게 자르면 발톱이 약해지기 때문에 큐티클 오일을 바르고 더러워진 부분을 막대기로 바깥쪽으로 밀어낸다. 이것은 가능하다.

발톱은 발톱의 가장 돌출된 부분과 평행하게 자르고 가장자리는 너무 깊게 자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을 잘못 자르면 피부 속으로 가라앉아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큐티클을 제거할 때는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는데, 너무 많이 제거하면 위험할 뿐만 아니라 자라면서 살 속으로 스며들기도 한다.

현재 발톱도 현재 발톱 못지않게 좋지만 발톱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일주일에 한 번 매니큐어를 제거해야 합니다.

가끔 매니큐어 대신 인핸서나 프라이머를 발라주면 피로가 풀리는데, 매니큐어를 바르고 나면 며칠 동안 발톱을 쉬게 해 주세요.

 

2021.07.15 - [건강 과 미용] - 포도당 캔디 부작용 및 효능

 

포도당 캔디 부작용 및 효능

포도당 캔디 및 설명 포도당을 주원료로 한 사탕. 그 구성 요소의 95% 이상가 포도당입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이나 백화점 지하 식품점에서 판매됩니다. 물론, 온라인 스토어에서 쉽게 찾을 수 있

healthhappy.tistory.com

2021.06.07 - [건강 과 미용] - 여자 사타구니 멍울 원인과 예방 대처방법 ( Y존 멍울)

 

여자 사타구니 멍울 원인과 예방 대처방법 ( Y존 멍울)

성별에 관계없이 종이 사타구니에 걸리기까지 시간이 있습니다. 크기도 다릅니다. 이와 같은 덩어리가 갑자기 나타나면 아프거나 아프지는 않지만 종양의 일종인지 궁금해서 불안합니다. 통증

healthhappy.tistory.com

2021.06.06 - [건강 과 미용] - 무릎 물참 증상 원인 예방 및 대처방법 총정리

 

무릎 물참 증상 원인 예방 및 대처방법 총정리

무릎 물 참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몸은 약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 만약 몸속의 물이 부족하게 되면 각종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이 특정 부

healthhappy.tistory.com

2021.06.03 - [건강에대한 모든것! FOOD] - 감자효능 감자 먹는방법

 

감자효능 감자 먹는방법

외출할 때 찐 감자 1-2 개를 먹으면 배고픔이 빨리 사라집니다. 식욕이 약할 때 몇 개의 삶은 감자는 여름 식사에 적합합니다. 감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 ​​마을 주민들의 주식이 될 정도

healthhappy.tistory.com

2021.05.01 - [건강에대한 모든것! FOOD] - 영지버섯효능,영지버섯끓이는법

 

영지버섯효능,영지버섯끓이는법

영지버섯 효능과 영지버섯 끓이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영지버섯의 효능 -약성 : 감미 고 (甘 微苦), 평 (平).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이 약간 씁쓸하지만 풍미가 진하다. 캐릭터는 간

healthhapp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