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 미용

무릎 물참 증상 원인 예방 및 대처방법 총정리

by 만능 정보통 2021. 6. 6.
반응형

무릎 물 참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몸은 약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 만약 몸속의 물이 부족하게 되면 각종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이 특정 부위에 고여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대표 부위가 바로 무릎 관절이다.

 

무릎 관절은 얇은 활막으로 덮여있는데, 이 활막에서 끈끈한 액체인 활액이 분비된다. 활액은 관절 내면을 습하게 해 관절의 마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문제는 이 활액이 과도하게 생성될 때 생긴다. 무릎에 심한 충격이 가해 지거나 퇴행성 변화로 염증이 발생하면서 이 활액이 무릎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이 분비되는데, 흡수되지 못하면 흔히 '무릎에 물이 찼다'라고 표현한다. 스포츠 선수들이 이런 증상을 많이 겪지만 일반인들에게도 곧잘 나타난다.

무릎물참-예방법-원인-대처방법

무릎에 물이 찼다는 것은 관절에 문제가 생겼다는 이상 신호

단순히 주사기로 무릎에 찬 물을 빼내는 것은 잠시 통증을 가라 앉히는 임시방편일 뿐 연골판, 인대 등이 손상됐거나 감염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무릎 부종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을 복용하거나 휴식을 취하면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단, 무릎을 곧게 펴고 앉았을 때 부종으로 양쪽 무릎이 다른 경우, 무릎에 열이 나고 붉게 부어 오른 경우, 무릎이 부어 계단을 오르기 어려운 경우. 무릎을 구부릴 수 없는 경우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십시오.

 

무릎이 자주 부어오르는 사람들은 일상적인 습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잦은 앉고 서기, 쪼그리고 앉기, 이두근과 같은 앉아있는 생활 방식은 무릎에 많은 부담을 주므로 피해야 합니다.

 

특히 계단을 내려갈 때 몸무게의 3 배에 해당하는 압력이 무릎에 가해 지므로 시간이 걸리거나 그립을 잡더라도 양발이 같은 발걸음이 되도록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축구, 농구, 등산은 무릎에 스트레스를 주므로 무릎 통증이나 잦은 부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무릎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충분한 물이 필수적입니다.

물이 무릎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고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물이 너무 차면 어렵습니다. 무릎의 물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무릎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 주변이 부어오릅니다.

 

 물로 채워진 관절 캡슐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물 덕분에 관절에 영양분이 공급되고 대사산물이 배출됩니다. 따라서 관절이 부어오르면 무릎이 물기가 됩니다. 부은 관절이 입을 좁혀 물이 흐르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무릎이 물로 채워지면 약간 부풀어 오르지 만, 가득 차면 많이 부풀어 오른다.

 

어떤 경우에는 피부가 팽팽 해지고 주름이 사라지고 피부가 윤기 나게 됩니다. 무릎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움직일 때 통증을 느끼고, 심해지면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을 견딜 수 없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방치되면 무릎 관절이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는 물이 노폐물을 배출하고 관절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어 관절 연골이나 반월판에 마모 또는 부서짐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물은 어떤 행동으로 무릎 건강을 채울까요?

경골이 바깥쪽으로 비틀린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곧게 펴거나 뛰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면 무릎에 염증이 생기고 물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정과 마사지를 통해 근육 균형을 교정하여 관절의 위치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로 인해 무릎이 곧게 펴지거나 근력이 부족하여 운동이 부족하면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절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려면 관절의 위치를 ​​조정하고 근육을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합니다. 무릎이 구부러진 물체를 집거나 무릎을 크게 구부리고 곧게 펴는 동작을 계속하면 무릎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건을 들어 올리기 위해 방에서 무릎을 꿇는 것도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물이 가득 차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무릎이 아플 경우 가능한 한 무릎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병든 상태로 외출해야 한다면 최소한의 움직임을 해야 합니다. 계단을 내려갈 때는 무릎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 지므로 옆으로 서서 천천히 내려가십시오. 관절 자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무릎이 아프다면 관절을 움직이지 않고 압축하고 안정시키는 것보다 지지대로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이 다 치면 혈액이 관절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피가 굳어지고 산화되므로 관절이 부풀어 오르고 물이 상처를 가득 채우면 병원으로 달려가 물을 빼십시오. 물론 이러한 조치는 근본적인 개선이 아닙니다. 무릎이 묽어지면 침과 한방 침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021.06.03 - [건강에대한 모든것! FOOD] - 감자효능 감자 먹는방법

2021.04.27 - [건강 과 미용] - 풍치증상 과 풍치치료 하는방법 도움되는음식들

2021.02.24 - [건강 과 미용] - 입옆 찢어짐 원인과 증상 및 해결 방법

2021.02.18 - [건강 과 미용] - 모기 물린곳 부음 , 멍 예방 하는 방법과 진정 시키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