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 미용

미각성 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by 만능 정보통 2021. 7. 22.
반응형

미각성 비염 정의

식사 중 콧물이 나오면 먼저 알레르기를 의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데 코 점막이 굉장히 예민해서 그런 것 같아요.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코 점막이 일시적으로 자극을 받아 혈관이 확장되고, 더위가 식어 콧물이 흐른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인간의 반응이지만 비정상적으로 콧물이 많이 나온다면 비염의 일종인 '미각성 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미각성 비염은 일반 비염과 달리 재채기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없고 콧물만 나온다.

 

미각성 비염은 젊은 사람보다 노인에게 더 흔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코 점막이 변화하여 후비루(postnasal drip), 저산소증(hyposmia), 코막힘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다른 비염 없이 단독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비알레르기성 비염을 동반하기도 한다.

 

치료에는 항콜린제 처방과 자가 투여가 있습니다. 콧물의 양을 조절하여 식전 30분에 스프레이 형태로 비강에 약을 분사하는 방법입니다. 일반 약국에서 판매되는 비염약과는 다른 성분입니다. 비강 스프레이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항히스타민제이며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가 없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약물로 인한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로도 콧물의 양을 조절할 수 없다면 비수술적 치료법 중 하나인 레이저를 이용해 점막을 태우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물론 이비인후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은 전제 조건입니다.

 

식사 시 콧물을 유발할 수 있는 미각성 비염의 원인과 예방 및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미각성비염
미각성비염-원인-증상-치료방법-예방법

미각성 비염의 증상

알레르기성 비염과 달리 미각성성 비염은 증상이 없으며 대개 콧물이 유일한 증상입니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고 몇 분이 지나면  콧물이 흐르고 식사를 마치면 콧물이 감소되며 점차 호전이 된다.. 다른 코질환에 비해 증상이 간단하다

 

미각성 비염의 원인

평균적으로 식사 중 콧물이 나오면 대부분의 환자는 먼저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만, 식사 중에만 콧물이 나온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검사 후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없으면 미각성 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미각성 비염에서는 미각성을 뇌로 전달하는 신경이 코 점막의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 음식물의 자극이 코로 전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미각성 비염의 원인 중 하나는 α-아드레날린성 자극이 잘 조절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음식의 뜨거움을 입안에서 느낄 수 있는데 입과 코의 신경이 연결되어 있어 콧물이라는 이름이 코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뜨겁거나 맵게 느껴지면 코 점막의 신경도 자극을 받아 콧물이 난다. 이렇게 매운 음식을 먹으면 코 점막의 신경이 과민 반응을 일으켜 콧물이 난다.

 

콧물을 미각성비염이라고 합니다. 미각성 비염은 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너무 많이 나와 음식을 먹기 힘든 경우가 많고, 코에서 콧물이 흐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미각성 비염은 무시하기 때문에 콧물의 양이 늘어나게 되고, 계속해서 코 점막을 자극하게 되면 만성 비염으로 번지기 쉽다. 위식도 비염은 젊은 사람들보다 중년의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비점막이 변화하여 저산소증 및 비강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미각성 비염의 경우 보통 코에 염증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증상을 들어보면 미각성 비염이 있는지 여부를 추정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비염과 감별이 어려우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위식도 비염은 젊은 사람보다 노인에게 더 흔합니다. 이는 노화로 인해 코 점막이 변화하여 후비루, 후각 저하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미각성-비염치료미각성비염-원인및증상
비각성비염-치료방법-예방법-원인과증상

미각성 비염의 치료

이 미각성 비염은 항콜린성 분무기를 사용하여 비강 스프레이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콜린성 약물은 콧물의 분비를 유발하는 콜린성 신경 자극을 억제하여 콧물을 감소시킵니다. 식전에 분무기를 뿌리면 콧물 걱정 없이 예정된 식사 시간에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사용해도 콧물의 수를 조절할 수 없어 만성 비염을 유발하는 경우 레이저 치료를 통해 비정상적인 점막을 태우거나 콧물을 유발하는 일부 구조를 제거하여 콧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각성비염의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는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찾아가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미각성 비염 예방

급하지 않다면 점막 신경을 자극하는 음식을 적게 먹는 것이 좋다. 매운 음식과 매운 국물의 섭취 빈도를 줄이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식사할 때 콧물이 나는 미각성 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강의 건강을 위해서는 매운 음식과 매운 국물을 어느 정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021.07.18 - [건강 과 미용] - 콜린성두드러기 원인과 증상및 치료방법

2021.07.15 - [건강 과 미용] - 포도당 캔디 부작용 및 효능

2021.07.16 - [건강 과 미용] - 발톱 들렸을때 대처 및 원인과 관리 방법

2021.06.07 - [건강 과 미용] - 여자 사타구니 멍울 원인과 예방 대처방법 ( Y존 멍울)

2021.06.06 - [건강 과 미용] - 무릎 물참 증상 원인 예방 및 대처방법 총정리

2021.04.27 - [건강 과 미용] - 풍치증상 과 풍치치료 하는방법 도움되는음식들

2021.03.04 - [건강 과 미용] -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쉽게 알아 봅시다.

반응형

댓글